2020년 2월 15일 토요일

건강한 사람들의 좋은 습관


건강한 사람들의 10가지 습관

건강이란 하루아침에 지켜지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한 노력과 관리가 병행되었을 때 우리 몸은 활기를 띠고, 혹 아프더라도 금방 회복할 수 있는 면역력이 생기게 되죠. 건강한 사람들이라면 매일같이 지키고 있는 10가지 습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아침식사하기

첫 끼니,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은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아침식사를 거르고 따라올 수 있는 과식과 폭식을 예방합니다. 무조건 밥과 여러 가지 반찬으로 차려진 식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바나나, 사과 등 간단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충분한 물 마시기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에 2L 정도의 물을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몸의 노폐물을 걸러낼 수 있고,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물 대신 음료수를 마시고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보세요. 설탕이 가미된 음료는 물로 대체하는 것이 좋으며, 레몬, 오렌지 등을 물에 첨가해 마시면 상쾌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3. 자주 움직이기

휴식 시간에는 무엇을 하시나요? 앉아서 커피 한 잔을 하거나 TV를 보는 것이 휴식 시간의 전부라면, 일어나서 움직이기 바랍니다. 하루에 30분 이상 걷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우리의 몸이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많은 시간을 걸을 수 없다면, 짧게라도 자주 움직일 수 있도록 하세요.

4. 현실에 집중하기

이메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 온라인 공간에서의 삶도 이제는 우리의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되도록이면 현실에 집중하도록 하세요. 실시간으로 다른 사람의 일거수일투족을 들여다볼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에 정해진 시간 동안에는 온라인 접속을 끊고, 스마트폰을 내려놓으세요. 대신 산책을 하거나 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새로운 것을 배우기

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은 당신의 두뇌를 더욱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댄스 교실, 문예 창작, 꽃꽂이 등의 활동도 좋으며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도 좋습니다. 무언가를 배우는 것은 노화를 늦추고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6. 금연하기

백해무익이라는 말이 있죠. 담배를 두고 하는 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담배에는 4,000가지 이상의 유해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뇌세포를 파괴하고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피부 노화는 물론, 모든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건강한 삶을 위해서라면,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금연하세요.

7. 숙면하기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면서도, 잠의 중요함은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잠은 건강에 꼭 필요한 필수 요소입니다. 충분한 숙면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너무 적은 잠도, 너무 많은 잠도 좋지 않습니다. 7시간에서 9시간 정도로 잠을 자되, 깊게 잠들 수 있도록 하세요.

8. 근력운동하기

근력운동은 신체의 지방을 근육으로 변형시켜줍니다. 몸에 근육이 많아지면 평소에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는데요. 심지어 앉아만 있어도 그 효과가 다르다고 합니다. 또한 근육은 우리의 뼈를 지탱하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쯤은 팔굽혀펴기, 턱걸이, 윗몸 일으키기 등의 근력운동을 하세요.

9. 햇볕 쬐기

하루에 한 번씩 바깥으로 나가 충분히 햇볕을 쬘 수 있도록 하세요. 일광욕은 신체의 비타민D 생성에 도움을 주어 뼈와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상쾌한 기분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햇볕을 쬐는 동시에 산책을 겸하면 TV나 컴퓨터 앞에 앉아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더욱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10. 몸의 균형 유지하기

구부정한 자세나 잘못된 걸음걸이 등으로 몸의 균형이 흐트러지면, 작은 사고에도 큰 부상을 입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나이가 들수록 이는 더 중요한데요. 오랜 시간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려면 올바른 자세와 걸음걸이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가나 필라테스 등과 같은 운동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Share:

Copyright © wellness | Powered by Blogger
Design by SimpleWpThemes | Blogger Theme by NewBloggerThemes.com